진실이 아닌 이야기
-True history of the KELLY GANG
영화 켈리 갱 영상 저널
영상 저널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인은 영국과 호주, 아일랜드에 대한 대략적인 역사적 사실만을 알고 있을 뿐, 그와 관련된 각국의 의견이나, 세세한 사정까지는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때문에 이번 저널에서는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네드 켈리’ 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검에도 양날이 있듯, 네드 켈리라는 인물에게도 보는 이에 따라, 그리는 이에 따라 달라지는 면모가 있는 점을 감안하고 읽어주십시오. 추후 네드 켈리의 생애를 다룬 다른 영화 <네드 켈리>(2003)에 대해서도 영상 저널을 작성할 것입니다.
켈리 갱.
-이 이야기는 진실이 아니다. 진실 되지 못한 이야기. true hi-story of kelly gang.
식민지 남성성과 교육의 부재가 빚어낸 지옥.
미친 가족 안의 미친 청년. 켈리 갱의 네드 켈리.
영화의 제목은 '켈리 갱'의 진실 된 이야기라는 제목을 하고 이 이야기는 진실 된 이야기가 아니라고 설명한다. 세상 모든 이들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나 시대가 불안할 때는 더욱. 기득권의 입장에서 강도이고 범죄자인 누군가는 민중의 입장에서는 수탈에 반항하는 영웅이고 민중의 상징이 될 수 있다. 보는 시각 뿐 아니라, 그 사람이 가진 성향 자체도 양면적일 수 있다. 살인에 거리낌 없는 성격이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과 같이 갈 수 있고 남자 형제를 위해 여자형제를 팔아넘기는 모습을 띌 수도 있다. 때문에 네드 켈리는, 사초가 없는 19세기의 인물은, 이다지도 다양한 모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식민지 남성성과 망가진 시대정신이 개인에게 면죄부를 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핍박받던 아일랜드인들, 그리고 범죄자들이 이주하던 나라 호주. 소작농으로 하루하루를 살아야 했고 당연히 그들의 지주는 영국인. 그런 호주에서 아이리시 해방운동과 소작농 수탈 거부 운동을 펼치던 아버지의 아들. 시브의 아들. 네드 켈리. 세상은 그를 범죄자라 불렀고 그는 스스로를 영웅이라 칭했다.
어린 시절 네드는 가난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고, 어머니는 경감을 비롯한 남성들에게 몸을 팔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아버지는 그저 무능하고 교도소를 들락날락 거리며 두려움에 떨어 살고 있었다. 어린 네드는 소를 훔쳐 뒷다리를 가져왔고 그로 인해 아버지가 대신 교도소에 가게 된다. 집안의 가장이자 어머니가 제일 사랑하는 남성이 된 기분을 만끽하던 그는, 결국 아버지를 교도소에 보내고 죽게 만든 이가 되었다. 아버지가 죽자 어머니는 네드를 해리 파워라는 이에게 견습생으로 보내게 되는데, 그는 무장 강도였고, 살인을 일삼는 자였다. 곧 어머니가 그에게 자신을 팔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네드는 실망하지만 가족을 위해 강도짓에 참여하고 교도소를 가며 가족을 벗어난다. 교도소에서 나온 네드는 격투장의 선수로 일하며 살아가지만 또 다시 가족에게로 돌아가게 된다. 어머니는 또 다른 남성을 만나 미국행 꿈을 꾸고 있었으며 동생들은 그 남자를 따라 말 강도짓을 하고 있었다. 게다가 어린 시절 네드가 숨긴, 아버지의 드레스를 입고 있는 모습에 네드는 결국 가족에게 남아 그들을 책임지기로 한다. 그 과정에서 드레스를 입던 아버지가 공권력에 저항하기 위해 운동하던 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우연히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기도 한다. 그러나 어머니의 애인과 마찰로 경관과 척을 지게 되고 어머니가 교도소에 잡혀간다. 켈리 패밀리는 어머니를 탈옥시키기 위해, 핍박받는 식민지 사람들과 저항하기 위해 켈리갱을 조직한다. 경관들을 죽이고 강도짓을 하는 켈리 갱. 마지막 거사를 치르기 위해 인질을 잡고 기차 전복을 꾀는 네드 켈리와 켈리 갱. 거사는 성공할 수 있을 까.
영화는 스스로를 영웅이라고 칭하던 미친 범죄자를 만들어 내는 시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한 소년이 비극적 시대정신에 휩싸여 타락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어린 시절 네드는 그저 어머니의 사랑이 필요하던 소년이었을 뿐이다. 그러나 그의 집안에서 그가 보고 배울 남성 모델은 부재했고, 결국 그가 될 수 있는 남성은 어머니의 사랑뿐이었다. 통상적으로 어머니의 사랑은 아버지의 자리였겠지만, 그의 아버지는 무력했으므로. 결국 그의 어머니는 네드를 진정한 남성으로 만들기 위해 네드를 위한 교육의 기회를 박탈시키고 도둑질과 살인을 배우게 한 뒤 아버지의 욕망을 답습하게 한다. 전적으로 네드의 욕망은 어머니를 염원하는 오이디푸스적 욕망이다. 그리고 그러한 욕망에 부채질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어머니 자체인 것이다. 물론 어머니의 입장에서는 기숙학교의 교육이 영국의 교육이기에, 식민지에서 받게 될 교육에 대한 불신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어머니의 행동이 옳다고 볼 수는 없다. 결국 그녀는 자식이 자신의 통제를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컸으니까.
네드의 행동은 어머니의 세뇌에서 비롯되었다. 그런 어머니의 행동은 식민치하의 시대상과 개인의 정신적 문제가 만들어낸 결과이다. 결국 시대의 피해자인 어머니는 네드에 대한 학대 가해자가 되었고 학대의 피해자 였던 네드 역시 또 다른 가해자가 되는 결과를 낳았다. 영화의 후반부에 지속되는 네드의 행동들은 시대정신을 넘어선 개인의 일탈에 불과하게 되었다. 그가 경찰을 죽이고 교도소를 수복하려던 이유는 아일랜드의 독립이나 공권력에 대한 저항이 아닌 어머니의 탈옥 때문이었다. 그런 그가 모은 이들은 수탈에 못 이긴 농민들이었다는 점에서 결국 네드는 그들을 배신한 가해자가 되는 것이다.
잘못된 가족애는 가족 내 피해자를 만들어 낸다. 네드 켈리는 어머니에 의해 아버지를 몰아낸 오이디푸스가 되었고, 남동생을 위해 여동생을 경관에게 팔아넘겼다. 어머니는 남자 없이는 자립이 불가능하다며 자식을 진창에 처박았다. 범죄의 온상에 노출되게 했고 돈을 받고 범죄자에게 자식을 팔았다. 그녀의 젊은 애인은 성매매 여성을 임신시켰고 그녀는 그 사건으로 아들역시 지옥에 살게 한다. 남동생들은 가족을 위해 팔려가고 교도소까지 다녀온 네드를 비난하며 가족을 떠나 잘 먹고 잘살려 했다고 말한다. 그를 키워낸 수많은 여자 형제들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남동생을 위해 팔려간 여자 형제는 어머니에 의해 운이 좋다는 둥 질투나 받고 있다. 가족 구성원, 특히나 양육자 위치에 해당하는 인물의, 잘못된 정신세계는 가족 전체의 붕괴를 초래한다. 네드 역시 끝끝내 어머니의 석방을 요구하다 죽어갈만큼 양육자의 세뇌는 강력하다.
영화는 네드 켈리가 자신의 아들에게 자신이 범죄자가 되어 죽어야 했던 그의 일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역사는 그를 민중의 중심이자 혁명의 영웅으로 기억하고 있다. 때문에 이 진실이 아니라는 이야기는 누군가에게 분노를 불러일으킬 만하다. 교묘히 각색된 이야기는 누군가에게는 진실로, 누군가에게는 날조로 점철된 거짓으로 읽힐 것이다. 그러나 내가 진실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네드 켈리의 영웅성, 혹은 폭력성 따위가 아니다. 가족 내 피해자로 만들어진 네드 켈리. 식민지 남성성으로 자신은 폭력을 휘두르고 여자를 돈으로 사면서, 여자 형제는 기꺼이 팔아넘기는 이중성. 그 모든 것이 포장될 만큼 미친 시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이다. 종종 독립운동가의 여성혐오적 행동에 대한 게시글이 올라오곤 한다. 흔히 식민지남성성으로 그려지는 굴절혐오와 무력감에서 비롯된 폭력행위를, 나는 규탄하고자 한다. 네드 켈리 역시 누군가에게는 영웅으로 불렸을지 몰라도, 나에게는 그저 식민지 남성성으로 자신을 과시한 인물, 가족의 피해자이자 시대의 가해자일 뿐이다.
(여담인데, 네드 켈리역의 조지 맥카이, 몸이 완전 수분감 쫙 빠진 근육질이더라. 운동하기 힘들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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